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뷰티비즈니스학과

Home > 학과 > 예체능학부 > 뷰티비즈니스학과
학과문의 : 031-229-6284

 

  • 학과자랑
  • 학과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육과정로드맵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서비스리더십
(Service Leadership)
뷰티 서비스 산업의 진정한 리더로써 갖추어야 요건들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의 리더십을 계획하고 실행, 평가하여 진정한 서비스 전문가로써의 면모를 갖춘다.
뷰티잉글리쉬
(Beauty English)
국제화시대에 맞추어 대한민국에도 많은 외국인들이 거주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글로벌 시대의 전문가의 영어실력은 기본 요건이 되어가고 있다. 그리하여 뷰티영어에서는 현장에서 필요한 ‘실질적인 대화’라는 현장영어습득 목표를 상황중심으로 진행해 나간다.
뷰티와영양
(Beauty & Nutrition)
산업사회의 고도화와 대중매체의 발달은 신체의 건강과 아름다움에 대한 욕구를 증가시키고 있다. 올바른 아름다움은 건강이 뒷받침 되어야 하며 이는 영양학의 기본이다. 영양과 건강의 관계를 학습하기 위해 전반부는 최근 불고 있는 웰빙과 영양학을 다루고 후반부에서는 비만, 다이어트 및 몸과 마음의 건강을 위한 각종 대체요법에 대해 학습한다.
헤어컷과스타일링
(Hair Cut & Styling)
커트 테크닉에 있어 기초적인 이론과 방법 등을 습득함으로써 기초를 응용하여 트렌드 분석 및 실행이 가능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디자인과색채
(Chromatology)
뷰티전문가로서 색채는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되는 과목이며 따라서 전반적인 색채와 색채계획에 대하여 이해하고 디자인과 색채와의 관계를 이해한다..
테라피 세미나
(Therapy Seminar)
인간은 지구의 중력에 대항하며 또 많은 스트레스를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이때 우리 몸은 정상에서 많이 벗어나 건강과 아름다움에서 이탈할 수 있다.우리는 이것을 예방 하고 또는 관리해서 좀 더 행복한 삶을 추구하고자 한다.
아로마테라피1,2
(Aromatherapy1,2)
에센셜 오일과 플로럴 워터, 그리고 증상별 아로마의 작용과 응용, 인체생리학과 이에 미치는 작용에 대해 알아보고 또한 아로마테라피스트 자격증 취득을 위한 총정리와 실전문제풀이를 진행한다.
메이크업과이미지
(Make-Up and image)
메이크업의 기초 이론과 실습을 통해 다양한 이미지의 장점을 극대화하고 동시에 보안점을 개선해 나갈 수 있는 방법론에 대하여 학습하면서 메이크업 전문가 자격증을 취득한다.
화장품학
(Cosmetic Science)
현대인의 생활에 있어 필수품으로 자리 잡은 화장품에 대한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각종 화장품의 원료 및 성분 등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토대로 화장품이 피부와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습득하여 종류에 따라 올바르게 적용하도록 지도한다.
뷰티서비스마케팅
(Beauty Services Marketing)
고객이 느끼지 못하는 서비스는 서비스의 실패로 이어지고 이는 고객의 불평등 초래를 야기한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서비스의 전략적 접근은 필수요소이며 이를 바탕으로 서비스를 회복하고 불만족 소비자를 최소화 시킨다.
트렌드분석
(Trend Analysis)
과거, 현재, 미래의 트렌드 분석과 패션과 연관된 다른 산업분야 트렌드 분석 통해 현 상황을 활용하고, 미래를 준비하고 트렌드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그것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 창조 및 나만의 블루오션을 창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객심리분석
(Customer Psychological Analysis)
고객의 욕구와 기대를 파악하고 뷰티전문서비스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고객중심의 경영기법 및 마인드에 대하여 학습한다.
뷰티와패션
(Beauty and Fashion)
완성도 있는 뷰티전문서비스에 대한 이해를 목표로 패션과 뷰티와의 연계 또는 조합되는 원리와 과정 등을 학습한다.
비즈니스사례연구
(Business Case Study)
뷰티 비즈니스 성공 및 실패 사례 연구를 통해 비즈니스가 지녀야 할 요인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뷰티컨설팅
(Beauty Consulting)
뷰티컨설팅에 대한 기초 지식과 실무 이론들과 뷰티 산업에 대한 특성 및 고객 분석 등에 대한 이론을 습득함으로써 효과적인 컨설팅기법으로 체계화해 나간다.
병원코디네이터
(Hospital Coordinator)
병원 코디네이터는 이전에는 일반인이나 환자에게 생소한 직업이었지만 지금은 많이 알려져 잇는 직무 분야이다. 현재 서비스가 필수 요소인 많은 병원에서 병원 코디네이터 채용을 적극적으로 고려하고 있다. 피부 미용분야 및 탈모 전문 병원에서의 미용인 진출이 활발한 상황에서 미용인들의 병원 코디네이터 직무에 대한 이해는 이후 취업 및 진로 계획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수업을 통해서 미용인 및 관련 사업 종사자들이 병원의 코디네이터 업무의 실제 및 고객만족 경영에 실무를 이해한다.
인터넷쇼핑몰 창업 및 관리
(e-business Strategy)
쇼핑몰 창업과 관리의 내용을 통해 e-business 전반에 걸친 뷰티마케팅의 흐름을 이해하고 이를 토대로 온-오프라인 뷰티산업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고자 한다.
피부미용화학
(Skin Cosmetic Chemistry)
피부미용화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인체와 피부에 일어나는 화학반응, 화장품 등 미용제품의 화학적요소와 반응을 연구하여 'beauty enabler'를 위한 기초화학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패션뷰티코디네이션
(Fashion Beauty Coordination)
현대패션의 흐름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헤어와 메이크업과 조화를 이루어 창의력 개발을 촉진시켜 줄 수 있는 현대 패션 모드에 대해 체계적으로 실습하여 의상, 헤어, 메이크업의 응용분야인 디자인 이론을 이해하고 토털 뷰티 코디네이터로서의 기본 자질을 익히고 이를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표가 있다.
두피모발케어
(Scalp&Hair Care)
두피와 모발에 대한 전문지식 습득과 미용 시장 변화에 따른 모발 관리 전문가 양성을 위한 기초 지식을 익히며 두피모발관리사 3급 자격증을 취득한다.
두피모발매니지먼트
(Scalp&Hair Management)
두피모발관리의 전반적인 이론과 실기를 알고, 전문가로서의 상담서비스와 두피고객관리실 창업 및 관리 등의 실무를 현장 시뮬레이션을 통해 습득하며, 두피모발관리사2급 자격을 취득한다.
해부생리학
(Anatomical Physiology)
인체의 모든 기관 및 조직의 능력과 이들의 관계를 연구하여 이를 토대로 피부와 피로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
바디 포 테라피
(Body 4 Therapy)
바디-4테라피는 체형의 보상작용에 의해 변화된 체형을 쉽고 간결하게 분석할 수 있는 타입별 체형교정 방법과, 과학적인 근거중심의 해부학적 이론을 바탕으로 미용의학적 지식을 증가시키도록 하며, 쉽고 간결한 수기요법의 실기를 습득하여 변화되는 고객의 니즈의 충족은 물론 에스테티션의 위상을 높이며, 발전하는 스파산업의 선두주자들을 양성하여 보다 건강한 사회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이바지한다.
위그 디자인
(Wig Design)
해마다 성장하는 패션가발과 탈모가발 시장에 대한 현황과 비젼을 분석하고 가발이론과 실무과정을 통해 위그디자이너(가발전문가)과정을 학습한다.
네일디자인기획
(Nail Design Plan)
네일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본적인 테크닉 및 디자인 기획 업무에 대해 학습한다.
핸드메이드아트
(Hand Made Art)
비즈공예, 와이어공예 등 수공예의 시장성을 인식하여 뷰티 전문성을 높이고 보다 세분화?다양화 된 뷰티산업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블로그 마케팅
(Blog Marketing)
SNS, 블러그, 카페 운영 등과 같은 소셜 네트워팅을 통한 비즈니스 전략 등에 대하여 학습한다.
뷰티경영
((Beauty Management)
경영 이론과 원리, 경영환경, 경영자의 자질, 사회적 책임 등 경영의 전반적인 개념을 파악하고 뷰티 경영 사례를 학습하여 실무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퍼스널뷰티마케팅
(Personal Beauty Marketing)
뷰티서비스의 전문성 제고와 가치 향상을 위한 퍼스널 뷰티 마케팅의 필요성과 서비스 프로세스 시스템 및 비전에 대하여 연구한다.
트렌드세미나
(Trend Seminar)
트랜드의 변화 등에 대한 인식하고 예측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 등과 이에 따른 다양한 변화에 따른 스타일 연출 등에 대하여 알아본다.
패션메이크업
(Fashion Make-up)
빠르게 변화하고 있는 트렌드에 대한 이해를 통해 현대인들의 T.P.O에 적합한 메이크업에 대하여 연구한다.
펌과스타일링
(Permanent & Styling)
머리 형태, 모발과 약품에 대한 이론을 기초로 하여 각 디자인에 맞는 와인딩방법 및 롯드 선정 등의 다양한 펌 디자인에 대하여 실습한다.
세일즈마케팅
(Sales Marketing)
비즈니스 목적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마케팅 지향적 사고의 중요성과 시장에서의 '고객가치 개발' 등과 같은 세일즈에 필요한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학습한다.
뷰티비즈니스의 이해
(Understand of Beauty Business)
전반적인 뷰티비즈니스분야와 이와 관련된 비즈니스 시장 환경 및 특성에 대하여이해하고 분석한다. 또한 시장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미래 트랜드를 예측하고 전략을 기획하는 등에 대한 실무 능력의 역량을 학습한다.
비즈니스 관련 법규
(Regulations and Laws Related to Business)
비즈니스 환경을 둘러싼 여러 법규들에 대한 학습은 비즈니스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성공적인 비즈니스로 이끌어나갈 수 있는 기본적이면서도 반드시 습득해야 할 지식이다. 따라서 비즈니스관련법규에서는 비즈니스 경영에 운영자가 반드시 알아야할 세무 및 노무를 비롯한 여러 관련 법규에 대하여 학습한다.
아름다움의 8가지 비법
(8 Techniques of Beauty)
아름다움에 대한 현대인의 관심은 높아져가고 있고 이에 관한 인식과 필요성도 다양해지고 있다. 바람직한 아름다움에 대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아름다움에 대한 접근방법에 대한 내용들을 제시한다. 아름다움에 대한 다양한 정의와 접근 방법을 통하여 자신만의 아름다움의 정의와 목표를 설정하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가지 전략에 대한 내용들에 대하여 검토한다.
행복커뮤니케이션
(Happiness Communication)
‘통즉불통 불통즉통’ 통하면 아프지 않고 통하지 못하면 아프다. 동의보감에 나온 글이다. 막히는 그곳에서 모든 병이 생기며 커뮤니케이션이 그렇다. 나와 너가 통하지 못하면 아픔이 생긴다. 그리고 내가 나를 알지 못하면 곪아 터진다. 나, 너, 우리가 사는 이곳이 말초신경까지 행복해 질 수 있도록 신나는 행복 커뮤니케이션에 대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