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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복지상담학과

Home > 학과 > 평생교육학부 > 아동복지상담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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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유아교육개론
(Introduction to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의 기초가 되는 철학적, 심리학적 이론 및 교육과정의 기초, 유아교육기관의 종류 및 기능, 사회변화에 대비한 유아교육의 개혁과 과제 등을 학습한다.
아동복지론
(Child Welfare)
아동복지와 관련된 세계적, 국가적, 사회적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복지의 개념, 복지법, 아동을 위한 복지제도의 역할과 종류, 아동복지와 관련된 미래의 전망 등을 학습한다.
유아교육과정
(Curriculum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
유아교육 이론을 기반으로 하여 실제 교육에 필요한 목표, 내용의 선정과 조직, 학습 방법, 평가 및 교사의 역할과 운영 방법 등을 연구한다.
보육교사론
(Child Care Teacher)
교사의 가치와 신념을 이끌어냄으로써 자질있는 유아교사상을 정립한다. 교사의 임파워먼트를 위해 강의, 토론, 반성적 사고, 실천적 지식, 저널 쓰기 등 최근 교사교육의 동향을 반영한다.
영아발달
(Infant Development)
영아의 신체, 정서, 사회적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등을 살펴보고 발달영아의 전인적 발달을 이루기 위한 방안을 연구한다.
아동문학
(Literature for Children)
아동 문학의 이론과 실제를 학습하고 적합한 문학 작품을 통해 효과적인 언어지도방법을 적용한다.
아동수학지도
(Mathematics for Children)
아동의 수학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계획, 실행, 평가의 지도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아동음악
(Music for Children)
아동을 위한 음악 교육의 이론, 매체, 교수학습방법을 학습한다.
아동안전관리
(Safety Education for Hildren)
아동안전교육의 기초인 안전교육의 개념, 원인, 필요성과 아동의 발달특성을 알아보고 아동이 생활하는 실제환경을 살펴봄으로써 안전한 환경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고 현장에서 아동의 안전을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보육실습
(Child Care Practice)
보육교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과정으로 보육기관에서의 실습을 통하여 전문 보육교사로서의 자질을 함양한다.
놀이지도
(Play for Children)
놀이의 대표이론과 놀이를 지도하는 데 필요한 환경구성 및 교수학습방법을 고찰하고 아동의 사회, 인지, 정서, 언어발달과 관련한 놀이의 교육적 적용을 다룬다.
언어지도
(Language Art in Childhood Education)
아동기 언어발달의 이론을 살펴보고 발달 단계에 맞는 내용과 실제 교육 계획, 실행, 평가방법을 연구한다.
아동과학지도
(Science for Children)
아동의 과학 교육 이론을 살펴보고 계획, 실행, 평가의 지도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아동미술
(Arts Education for Children)
창의적 미술표현을 촉진하기 위한 미술교육의 이론과 실제를 다룬다.
아동건강교육
(Health Education for Children)
아동기의 발달과 건강, 영양의 내용을 학습하고 식사, 급식, 간식, 식품안전, 건강관리 및 응급처치 등 실제 건강 교육 시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부모교육
(Parent Education)
부모역할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현대 부모교육의 이론과 프로그램 개발 경험을 학습하고, 프로그램을 실행, 평가하는 방법을 모색한다.
아동생활지도
(Guidance of Children´s Social Life)
보육교사 자격증을 위한 과목으로 아동생활지도에 대한 철학적 배경과 지도방안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사회.문화에 적합하며 급변하는 시대적 특징에 따라 아동의 생활지도 방안에 대해 연구 학습한다.
상담이론과 실제
(The Theory and Practice of Counseling)
효과적인 상담을 위해 상담의 기본적인 개념과 여러 이론가들의 다양한 이론적 조망 및 지식을 이해하고 학습한다.
아동문제행동지도
(Guidance to Children´s Behavior Problem)
보육교사 자격증을 위한 과목으로 아동의 행동을 관찰하는 방법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아동의 행동에 대한 원인과 교육의 방안에 대해서도 사례를 분석함으로 연구해 나간다.
아동상담
(Child Counseling)
다양한 아동상담모델의 이론과 과정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아동문제해결에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상담기법을 탐색하고 연구한다.
놀이치료
(Play Therapy)
놀이치료의 이론들과 기법들에 대한 탐색을 통해 놀이치료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알 수 있도록 한다.
부모상담
(Parent Counseling)
영유아기, 아동기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상담에 대한 이해와 실제 부모상담 시 필요한 상담의 기법 및 전략을 습득한다.
영유아교수방법
(Early Childhood Teaching Methodology)
영유아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수전략과 수업모형을 이해하여 보다 나은 영유아 교수방법을 개발한다. 누리과정과 표준보육과정에 기초한 계획안 작성 및 실행, 환경구성, 일과운영에 대해 학습하고 교수-학습방법을 익혀 현장에 적용한다.
특수교육학개론
(Introduction to Special Education)
특수아동에 대한 정의 및 특성, 일반 교육과 특수교육과의 관계, 특수교육의 발달 및 연구 동향을 관찰하고, 각 장애 영역별 특성, 교육과정, 교육적 프로그램 및 직업재활에 이르는 과정을 공부한다. 특히 장애 아동의 인간적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특수교육 현장에 접목시킬 수 있는 기초적 능력을 함양한다.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Observing Children and Researching Child's Behavior)
여러 관찰 연구방법을 이론적으로 배우고 아동 보육 및 교육현장에서 실제로 아동을 관찰함으로써 아동 행동의 이해를 돕고 관찰 기술을 터득할 뿐 아니라 이를 기초로 각 아동의 발달특성에 따른 아동지도 능력을 기른다.
특수교육측정 및 평가
(Assessment and Evaluation in Special Education)
특수 아동을 측정, 진단 및 평가하기 위한 각종 검사도구들의 특성과 사용 방법을 익히고, 진단 및 결과를 해석하는 방법을 학습하고 이러한 교육진단 자료 및 결과를 기초하여 장애유아의 개별적 요구를 고려한 교수계획을 수립하고 적용한다. 또한 보육 및 교육 현장에서 사용되는 검사들을 중심으로 실제로 검사를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해 봄으로써 검사 결과를 해석하고 그 결과를 적용하는 방법을 공부한다.
장애아 보육과정 운영
(Curriculum for Special Children)
특수교육 교육과정 유형 및 특수성, 교육과정 운영의 실제 등을 살펴보고 이를 근거로 바람직한 교육과정 모형을 탐색하고 개발한다. 특수아동의 보육 및 교육의 역사적 배경과 개발된 다양한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의 유형을 연구, 검토하여 장애영유아에게 적절하고 효과적인 보육 및 교육과정과 프로그램을 적용하도록 학습한다.
특수아동지도
(Instruction in Special children)
특수 아동의 보육 및 교육적 요구에 맞는 교재와 자료를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내에서 사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수 방법론을 모색한다.
가족상담
(Family Counseling)
가족치료모델의 이론을 통해 가족의 역기능적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며, 문제 해결을 위한 다양한 기법 등 전반적인 가족 상담의 이론과 실제를 공부한다. 더불어 가족지원의 동향을 파악하고, 특수아를 가진 부모의 심리 및 상담의 원리를 학습하며, 특수교육에 있어서의 바람직한 가족참여를 위한 지원방향을 모색한다.
특수아 통합 및 보육 세미나
(Integration Education and Seminar for Children)
영유아 보육·교육 현장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 간의 협력을 촉진하기 위하여 통합교육의 효과적인 협력적 의사소통 방법을 적용한다. 또한 영유아 보육·교육, 특수교육 및 장애 관련 분야의 법, 정책, 제도를 이해하고, 쟁점을 분석하며, 미래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
특수교구 및 교재개발
(Technology in Special Education)
영유아와 특수아의 보육 및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다양한 멀티미디어 교재 및 교구 개발, 보조공학기기, 소프트웨어 활용 방법 등을 익히고 활용능력을 기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