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보건복지행정학과

Home > 학과 > 보건복지학부 > 보건복지행정학과
학과문의 : 031-229-6258
  • 학과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육과정로드맵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행정학개론
(Introduction to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 전반에 대한 기초이론과 사례를 학습하는 과목으로 조직에 대한 이해를 기초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조직관리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사회복지개론
(Introduction to Social Welfare)
사회복지학에 대한 기초적인 준거틀을 제공하는 기초과목으로 타 사회복지학 교과목의 이론적 기반을 제공. 보건복지행정학과 전공 선택 과목이며,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과목
인사행정론
(Personnel Management)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조직관리를 위해 인사행정의 이론과 기초지식을 습득하도록 하여 실제 행정에 적용할 수 있도록 하는 과목
사회복지실천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전반적인 기초지식과 개인과 가족, 집단을 대상으로 한 사회복지실천모델에 관한 기초지식을 통합적인 시각에서 학습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철학과 가치, 통합적 시작, 사회복지실천의 관계론, 면접론, 과정론, 사례관리 등을 학습한다.
사회복지실천기술론
(Skills and Techniques for Social Work Practice)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주로 활용되는 주요 모델과 개입기술을 습득하는 과목으로 사회복지실천 과목의 심화과목.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과목
지역사회복지론
(Community Work and Welfare)
사회복지사 활동의 주요 장인 지역사회복지실천을 위한 과목으로 지역사회를 개입의 단위로 삼는 사회복지의 다양한 접근법을 섭렵하며, 특히 전문적 지역사회복지실천의 과정에 관한 이론과 기술의 학습에 역점을 둔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과목
조사방법론
(Methodology in Social Research)
보건복지행정을 수행함에 있어서 필요한 과학적인 방법론과 여러 가지 연구절차, 개요 등을 학습한 후 실제로 조사를 시행하기 위한 연구방법을 설계하고 이에 따라 설문지를 작성하고 현장에서 조사를 시행하여 데이터를 분석하여 결과를 해석하는 포괄적인 사항을 익힌다.
인간행동과사회환경
(Human Behavior Social Environment)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적 이해를 위해 인간의 이해를 위한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제공하는 과목으로 사회복지사 자격증 취득을 위한 필수과목
사회복지정책론
(Social Welfare Policy)
사회복지정책을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과목. 사회사업실천과의 연계성을 파악하는 시각 제공.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과목
정책학개론
(Policy Science)
정책의 기초적인 내용들을 학습하고 이를 통해 정책의 내용을 파악하여 실제 행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과목
도시행정론
(Urban Administration)
보건복지행정전문가로 성정하기 위해 필요한 현대사회의 도시계획의 내용을 학습하여 적용할 수 있도록 도시전문가로서의 기초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실무에 응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목
안전교육
(Safety Education)
개인이 생활하는 다양한 환경에서 부딪히게 되는 위험한 상황들에 대해 살펴보고 이러한 환경에서 안전하기 위해 어떠한 접근을 해야 하는지 건강교육을 진행하는 입장에서 필요한 내용들을 학습한다.
노인보건
(Health for Senior)
고령화 사회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가와 더불어 노인인구증가에 따른 사회적 부담의 증대, 만성질환중심의 질병구조와 같은 노년기 건강문제는 개인적 차원에서뿐 아니라 사회정책의 중요한 대상이 되고 있다. 이에 본 교과는 노인들의 신체적/정신적 질병 및 올바른 식습관/생활습관 등을 학습함으로써 건강의 예방적 측면뿐만 아니라 질병을 가지고 있는 노인들의 관리 및 처치를 학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보건의사소통
(Health Communication)
의사소통, 대중매체 및 위기정보전달에 관한 이론을 소개하며 보건의사소통의 구성요소와 내용을 학습한다. 생활양식과 행위의 변화를 유도하는 보건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할 때 필요한 대상별 의사소통 형태 및 경로를 선별하고, 보건정보전달에서 대중매체 활용의 장단점을 파악하는 능력을 기른다.
행복학
(Introduction to Happiness)
인간이 행복하게 살기 위해 필요한 것들을 다양한 관점에서 조망해보고 실생활에 적용 가능한 기법들을 학습한다.
대체의학개론
(Foundations of Complementary & Alternative Medicine)
대체의학의 주요 이론 및 임상실제에서 필요한 기법 등을 통합 심신의학의 관점에서 조명한다. 대체의학의 역사적인 진화과정을 살펴보고 현대의학과의 통합가능성을 연구한다.
보건학
(Introduction to Public Health)
보건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고 보건의 현황 및 특성을 파악하여 건강의 개념, 보건제도 및 정책, 환경문제, 질병예방, 인간행동의 장애, 의료서비스등 보건과 관련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힌다.
웃음치료학
(Laugh Therapy)
우리의 신체와 정신을 건강하게 하고 삶을 질을 높이며, 궁극적으로 참된 행복을 찾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웃음에 대해 이론과 실제적인 방법으로 접근하여 치료에 이르는 방법을 학습한다.
보건의료법규
(Health Care Law)
의료법, 전염병예방법, 지역사회보건법 등 보건의료분야와 관련된 법규와 문제를 다룬다.
의료사회사업론
(Social Work in Health Care)
의료 및 보건기관에서 환자를 대상으로 하는 사회사업실천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학습하고 이해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또한 환자와 가족에게 영향을 끼치는 심리적·경제적·사회적 요소들을 학습하며 환자들의 기능회복을 위한 자원과 기회를 파악한다. 그리고 직접적 서비스와 보건행정에서 나타나는 현안 문제를 중심으로 관련되는 의료복지제도와 임상실천방법을 학습한다.
다문화복지론
(Multicultural Welfare)
21세기 대한민국은 점진적으로 인종적으로 다양해지는 현상을 반영하여 다른 문화를 가진 사람들을 이해하고 이들을 적극적으로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을 통해 사회정의를 실현할 수 있도록 해주는 과목
한방건강학
(Health Care of Oriental Medicine)
현대인에게 더욱 각광받고 있는 전통의학으로 한방의학을 이용한 건강관리를 위해 체계적인 이론학습을 통하여 일상생활에 접목함으로서 인간의 건강을 증진시키고 각종 질환을 예방 치료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한다.
보건교육실습
(Health Education Practicum)
지역사회, 학교, 산업장, 의료기관 등 지역사회의 주요 setting에서 실시하는 보건교육 사업을 견학하고 실습하는 교과목이다. 전공교과를 통해 배운 내용을 토대로 지역사회 진단, 행태문제 파악, 중재방안 모색 및 수행 등을 실제 현장업무에 적용하면서 Team Work 방법과 보건교육사업 수행능력을 배양하도록 한다.
보건교육학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에 대한 전반적인 개념, 정의 등에 대하여 건강증진을 목표로 다양한 이론적인 기법을 습득하고 보건교육의 내용 및 효과적인 방법론에 관한 이론 및 학교현장 적용에 관한 방법을 개발한다.
아동보건
(Health for Children)
아동기의 발달과 건강, 영양의 내용을 학습하고 식사, 급식, 간식, 식품안전, 건강관리 및 응급처치 등 실제 건강 교육 시 필요한 교육내용과 교수방법을 알아본다.
보건사업관리
(Health Project Management)
국가나 의료기관에서 보건사업을 활성화하고 국민의 건강증진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다양한 목표를 설정하고 이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최적의 보건사업을 설계하며 조정하고 구성원을 조직하는 일련의 과정을 익히도록 한다.
건강과운동
(Health & Movement)
건강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학습하고, 신체적인 건강을 비롯하여 정신적, 사회적, 영적, 사회적으로 건강한 인격체 완성을 위해 다양한 접근을 시도해보고 필요한 운동에 대해서도 학습한다.
보건프로그램개발및평가
(Program Development and Evaluation)
효과적인 건강증진 프로그램의 계획, 개발, 실시, 평가에 대한 과정과 방법을 학습한다. 지역사회의 요구 사정, 우선순위 결정 및 계획서 작성방법, 보건교육의 내용, 프로그램 및 교수방법 등에 대한 이론적인 지식을 제공하고 보건교육 및 건강증진 중재방법 및 사회조사의 중요성을 이해시킨다.
보건교육방법론
(Methods and Materials of Health Education)
보건교육에 활용되는 도구 및 매체 이용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활용방법을 익힌다. 보건교육 프로그램의 대상과 성격에 맞는 매체를 선택하고 조합하며, 매체를 통해 전달될 자료를 선정하는데 있어 기존의 자료를 활용하는 문제와 신뢰성 있고 유용한 자료를 창조적으로 개발하는 원리에 대한 지식을 습득한다.
푸드테라피
(Food Therapy)
음식을 바로 알고 올바르게 섭취함으로서 음식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성질을 이용하여 건강을 증진하는 자연 치유의 건강법으로 누구나 동일한 통합적 접근이 아닌 선천적 체질과 현재 건강상태인 인체 파동을 고려한 개별적 접근을 하는데 중점을 둔다.
스트레스관리학
(Stress Management)
스트레스는 현대의학에서 심신의 병인론의 중심이 되고 있을 뿐 아니라, 삶의 질과 웰빙을 훼손하는 원인이다. 본 강의는 스트레스가 인간의 삶과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과학적으로 이해하고 다양한 스트레스 관리법을 학습한다.
미술치료개론
(Art therapy)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매개를 통해 자기표현과 승화과정을 촉진하게 되는데, 자발적 미술활동을 통해 비언어적 방법으로 자기상실, 왜곡, 방어, 억제 등의 자기발견을 하게 된다. 이 과목을 통해 실제 미술치료의 이론과 사례를 접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