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하위메뉴 바로가기
하단정보 바로가기


경영학과

Home > 학과 > 경영부동산학부 > 경영학과
학과문의 : 031-229-6250
  • 학과자랑
  • 학과소개
  • 교수소개
  • 교육과정
  • 교육과정로드맵
  •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교과목해설 목록
교과목명 교과목 개요
경영사례연구
(Business Case Study)
경영사례연구(Business Case Study)는 기업 경영과 관련된 다양한 사례와 현상을 기본으로 강의하며, 실무적인 성공 및 실패 사례를 다루게 된다.
경영혁신
(Business Innovation)
경영혁신(Business Innovation)은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새로운 사고와 방법으로 기존업무를 다시 계획하고 실천하고 평가하는 방법을 고찰하는 교과목이다.
마케팅원론
(Principles of Marketing)
현대 경제 사회의 필수적 마인드로 자리잡고 있는 마케팅 컨셉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그 실제적 적용능력의 배양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경제학원론
(Principles of Economics)
경제학의 개념과 방법론을 정의하고 국가경제를 구성하고 있는 개별 경제주체의 역할과 기능을 시장기구를 통하여 분석한다.
회계원리
(Principles of Accounting)
본 과목은 조직경영에 관여된 사람들이 기본적으로 이해하여야 할 회계학적인 지식을 습득함을 목적으로 하며 가급적이면 현실적인 사례를 기초로 하여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강의를 진행하기로 한다. 강의를 제대로 이해한 사람들은 우리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회계자료들을 보다 잘 이해하여 효과적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코자 한다.
창업론
(Entrepreneurship Management)
21세기 비즈니스를 주도할 것으로 예견되는 벤처기업의 창업, 성장, 회수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한다. 벤처 창업에 관한 이론을 탐구함은 물론 실제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마케팅조사론
(Marketing Research)
기업간 경쟁심화에 따른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기업의 효율적인 마케팅 의사결정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마케팅 전략수립과 의사결정에 필요한 자료수집 및 분석에 관한 이론과 기법을 교육하고, 실제 마케팅조사 및 분석을 통해 획득한 정보를 마케팅 의사결정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경영전략
(Business Strategy)
기업조직이 가지는 특성은 물론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필요한 경영활동의 기본적인 원리 및 내용, 최근의 흐름을 공부하게 된다.
프랜차이즈경영
(Financial accounting)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 정보 등을 측정하여 주주, 채권자, 정부등과 같은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재무정보를 제공,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회계원리를 선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하며 초급과 중급 회계의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고 있다.
재무회계
(Marketing Channels)
기업의 재무상태와 경영실적 정보 등을 측정하여 주주, 채권자, 정부등과 같은 기업의 외부 이해관계자들에게 재무정보를 제공, 분석하는 방법을 학습한다. 회계원리를 선이수한 학생에게 적합하며 초급과 중급 회계의 전반적인 영역을 다루고 있다.
경영정보시스템
(Management Information Systems)
기업 경영을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정보시스템이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가에 대한 전반적인 내용을 교육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형태의 경영정보시스템의 유형에 대한 개요, 정보시스템을 구성하는 구성요소 및 시스템 구축 운영 및 관리에 대한 5기초적인 개념을 교육함으로써 향후 경영정보시스템 각 분야의 전공과목에 대한 입문과정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다.
조직행동론
(Organization Behavior)
조직 행동론은 조직내의 인적자원인 구성원들의 태도와 행동을 다루는 학문이다. 특히, 개인 행동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인차원을 중심으로 하여 집단차원, 조직차원에서의 조직행동에 관한 이론 및 사례 등을 학습하고 토의함으로써 실제 조직생활에서 훌륭히 적응할 수 있는 과목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과경영
(Mass Communication & Business)
경영에서 요구되는 매스커뮤니케이션 기법, 미디어의 활용 PR 등을 전반적으로 강의하여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 경영 방법을 학습한다.
알기쉬운세무관리
(Tax Management)
회계지식이나 세법지식이 없는 일반인도 쉽게 학습하여 실생활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 및 절세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
경영학특강
(Management Special Lecture)
경영이론과 전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고, 실제 적용력을 높이기 위해 경영현장의 전문가를 통한 실제 시장의 실무지식 및 사례를 연구한다.
ERP시스템
(ERP System)
ERP는 기업 내 생산, 물류 인사, 회계 등의 경영관련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통합적 경영과 처리를 수행한다. 본 교과목에서 경영지원을 위한 ERP 이론과 시스템 패키지를 소개하여 실무적 이해도를 증진하도록 교육한다.
경영학개론
(Principles of Management)
경영학의 기본적 개념과 그 내용 및 경영관리과정을 포괄적으로 이해하여 경영의 문제를 분석, 해결하는데 필요한 초보적 지식을 제공하고자 한다.
e-business개론
(Principles of e-business)
인터넷을 비즈니스에 활용하는 e-비즈니스와 전자상거래 전반에 대한 이론, 모델, 전략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의 폭을 넓히기 위한 강좌이다.
경영과사회
(Business & Society)
경영학과 관련된 사회학의 응용이론과 기업 경영시 요구되는 경영자의 사회적 책임을 이해하고, 급변하는 경영환경에 따른 사회적 대응방법과 전략,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 능력과 분석력 및 논리적 사고를 경영자의 관점에서 학습 연구한다.
재무관리
(Financial Management)
기업의 자금흐름을 주요한 인식대상으로 하며, 기업목표를 중심으로 전사적 관점에서 기업의 투자규모 소요자금의 조달 및 그 사용과 관련한 계획, 조정, 통제하는 기업경영을 인식시키고자 한다.
온라인마케팅론
(Principles of Online Marketing)
최근 인터넷을 통한 경영활동이 증가하는 추세이므로 온라인시스템을 통한 마케팅의 이론 및 실무적 접근이 요구되고 있다. 본 과목은 기술마케팅의 기본적 이론과 네트워크, 인터넷을 통한 홍보 및 마케팅 기본 이론, SNS 기법을 통한 창업프로세스와 시장 선정 및 마케팅 전략을 습득한다.
소비자행동론
(Consumer Behavior)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 및 행태 그리고 주변환경에 대한 연구는 시장의 변화를 예측하게 할 수 있고 이는 불확실한 환경에서 마케팅 및 경영의 중심 전략과 전술적 가치를 지니게 될 것이다. 본 강좌는 이러한 소비자행동을 연구하게 될 것이다.
소매경영론
(Retail Management)
소매업 경영의 전반적 기본이론과 기업 경영시 요구되는 소매업계 및 유통환경변화, 경쟁우위의 전략적 경영을 이해하고 경영환경과 전략, 경영자가 갖추어야 할 문제해결 능력과 분석력 및 논리적 사고를 소매마케팅 전략적 관점에서 학습 연구한다.
인적자원관리
(Human Resource Management)
현대는 경영에도 혁명이라는 용어가 붙을 만큼 급변하고 있다. 따라서 미래 기업경영의 성패는 인적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지식생산성 여하에 달려 있다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한 학기동안 전통적인 인사관리의 틀에서 벗어나 급변하는 경영환경변화에 창조적으로 적응 할 수 있는 인적자원관리시스템에 대한 인식을 넓히는데 있다.
금융자산경영론
(Financial Asset Management)
일상 실생활과 기업경영에서 접하게 되는 연금, 보험 투자 및 가입, 펀드,금융자산의 실질적인 운용 기법과 효과적인 활용방법을 학습한다. 특히 기업에서 의무 가입하게 되는 공적, 사적연금, 기금,보험의 효과적인 절세 및 수익 창출 이론을 연구하게 된다.
전산회계
(Computer Accounting)
기업 경영에서 요구되는 회계 및 계량적인 정보처리능력 함양과 본 학부의 관련자격증인 전산회계사 취득을 위한 기본적 이론과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또한 재무제표와 각종 흐름표 등의 전산화된 서식의 처리 및 작성에 대한 기법도 학습하게 된다.
서비스경영
(Service Management)
서비스흐름과 서비스기업의 경영현상을 체계적으로 학습하여 서비스경영에 대한 이해를 넓혀 장래의 서비스전문가로서의 소양을 기른다. 서비스의 기본이론 및 원리 습득, 고객의 심리/행동의 이해 및 고객위주 마인드의 형성, 서비스활동 이해 및 평가, 사례연구를 통한 경영상황 분석과 고객 서비스 전략수립의 연습 등을 통해 현실적응에의 응용능력을 배양한다.
창업경영실무론
(Practice of Entrepreneurship)
창업에 관한 이론을 탐구함은 물론 실제 창업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실행하는데 필요한 지식을 습득한다. 중소기업에 대한 이해로부터 시작해서 독자적인 벤처창업 아이디어를 개발하여 사업화, 필요한 자원 확보, 조직경영능력을 배양한다.
서비스사업경영
(Service Business Management)
현대 기업에서 나타나는 서비스사업의 특성과 경영실무를 고찰하여 실제 서비스사업에 적용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3차산업인 서비스업 중 IT 사업, 환대산업 서비스업 중심으로 전개되며, 산업별 특성과 이해요소를 통하여 효율적인 서비스업 경영기법을 학습하게 된다.
투자론
(Theories of Investment)
증권거래와 증권시장, 주식 및 채권의 가치평가방법, 그리고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기본적인 분석과 기술적인 분석이 다루어진다. 기업 자본과 관련된 금융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함께 투자이론 및 지식을 습득하게 된다.